티스토리 뷰

SD (Standard Definition)화질

1. CAM (캠버전)

캠코더로 찍은 것을 말합니다. 보통 캠코더로 극장에서 직접 촬영하여 영화를 보시고 싶은 분들에게 배포합니다. 그래서 화면이 흔들리거나 너무 어두운 경향이 있으며 화질도 별로 좋지 않습니다. 보존차원이 아닌 감상차원으로 보시면 되겠죠. 캠코더를 극장에 들고 가서 직접 찍은 것을 MPEG-1 으로 인코딩한 것입니다. 잘못 찍으면 앞사람의 뒤통수가 보이기도 하고, 관객의 소음도 들어가곤 합니다. 음질과 영상은 가장 떨어지지만 가장 빨리 나오는 화질입니다.


2. SCREENER (스크리너)

필름을 VHS로 옮겨 담아 놓은것을 말합니다. 극장 상영전에 극장주에게나 방송 홍보 용으로 돌린다고 합니다. 그 VHS를 소스로 삼아서 만든것을, DivX-스크리너와 같은 이름으로 부릅니다. 캠코더판에 비해서 화질이나 음질이 더 나은편입니다. 캠코더판에서처럼 관객의 잡음이 들어갈 일이 없고, 뒤통수로 인해서 화면이 가리는 일은 없습니다
더 자세히 설명하면 극장주, 영화 리뷰어 등에 홍보용으로 돌리는 DVD/LD/VHS 등을 인코딩한 것인데 여기에서 DVD 나 LD 는 말만 DVD, LD 이지 화질과 음질은 VHS 수준입니다. 물론 캠코더 영화보다는 훨씬 더 좋습니다. 보통 스크리너 버전은 영화 개봉하기 전에 돌리는 것이라 극장 개봉판과는 내용에서 약간에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냥저냥 화질에 그냥저냥 음질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3. PDIVX (피디빅)

MPeg DivX 즉, 스크리너나 캠버전으로 제작된 Mpeg파일 2개를 합쳐서 하나의 DivX 파일로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화질의 손상은 거의 없고 단지 용량이 좀 많이 줄어 듭니다. 이 피디빅은 일반적으로 아직 Divx이 릴리즈 되지 않았을 때 나옵니다. 화일형식은 거의 AVI지만 MPG도 종종 있습니다. 볼만한 화질에 볼만한 음질입니다.


4. SBC

DivX를 만드는 한가지 방법 , SBC는 Smart Bitrate Control의 준말입니다. 일반적으로 DVD영화를 Divx로 인코딩할 때, 영화의 진행속도에 따라 코덱을 DivX low motion이나 DivX high motion을 선택해서 하게됩니다. 하지만 영화에 따라서 빠른 장면과 느린 장면이 다 섞여 있는 경우가 많으니 결정하기가 쉽지않죠. 느린 영화에 맞추면 빠른 장면이 거의 모자이크로 나오겠고, 빠른 장면에 맞추자니, 파일 사이즈가 너무 커집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나온 것이 SBC 입니다. 글자 그대로 화면의 전개 속도를 분석해 서 적절하게 인코딩 레이트를 변화시켜줍니다. 파일 형식이나 화질상으로는 Divx과 다를게 없습니다.


5. Divx

DVD를 DivX로 코딩한 것을 말하며 DVD 만큼은 못하나 그만큼의 좋은 영상을 얻게 됩니다. 또한 DVD 의 용량을 일반 공 CD에 들어 갈 정도로 줄여 준다. 그러나 DivX로 코딩 했기에 DivX 코덱을 설치해야지만 영화를 감상 할 수 있습니다. 가끔 소리는 나오는데 영상이 안나오시는 분들은 무료 배포되고 있는 최신통합코덱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보니 DVD가 아닌 Divx을 플레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플레이어도 나왔습니다. 가장 많이 배고되고 있으며, 가장 많은 분들이 다운받아 보는 버전으로 훌륭한 화질입니다.


6. DVD-RIP

DVD 에서 추출한 동영상을 말합니다. 보통 비디오는 DivX(MPEG4)이나 DivX-SBC 로 인코딩되고 오디오는 MP3 나 MP3-VBR, AC3 등으로 인코딩 과정을 거칩니다. 참고로 DivX 는 MPEG-4 기술입니다. 코덱 버전업을 하면서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MPEG-4 코덱을 사용한 AVI 인코딩을 막자 이것을 크랙한 DivX 라는 것이 나오게 됩니다. 즉, MPEG-4 와 DivX 는 헤더 부분만 약간 다를 뿐 나머지는 동일합니다. DivX 의 영향인지는 몰라도 후에 마소에서 MPEG-4 제한을 풀게 됩니다. 흔히 말하는 Divx 란 MS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코덱소스를 해킹하여 개발된 고화질 동영상 압축 기술을 말합니다. 휼륭한 화질입니다.
(최상급)

7. Xvid

Xvid 란 Divx 가 광고를 봐야하고 유료화 되는등의 반발에 의해 새롭게 등장한 기술로, 그 이름 역시 Divx 를 거꾸로 하여 등장하였습니다.
화질의 차를 결정하는 화면 사이즈, 압축율 등등 많은 요소들이 같다는 어려운 가정을 한다면 Divx 와 Xvid 의 화질차는 눈으로 차이를 알아내기 힘들정도라 하겠습니다. 또한 Divx와 비교하자면 어떤게 더 좋고 나쁘고는 말하기 어렵습니다. 동영상 파일로 인코딩하는 작업자가 어떤것을 선호하느냐 정도입니다.


8. VOB

DVD (DIGITAL VERSATILE DISC) 의 데이터 파일입니다. 원래는 복사 방지 장치가 돼 있지만 이것이 제거된 채로 인터넷 상에 유통됩니다. DVD 와 100% 동일하기 때문에 화질, 음질은 가장 좋지만 용량이 크다는 점에서 아직까지 활발하게 보급되진 않고 있습니다. DVD 는 HDTV, 위성방송등에도 이용되는 MPEG-2 기술(나중에 MPEG-3 까지 흡수 통합)이 사용됩니다. VOB 와 VOD(VIDEO ON DEMAND, 주문형 비디오)를 헷갈리지 마세요.


9. LD-RIP

LD (LASER DISC) 에서 추출한 동영상입니다. DVD와 LD의 화질/음질은 비교하는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DVD 쪽이 좋다는 사람이 대부분이지만 LD 쪽이 좋다는 사람도 많습니다. 하지만 LD는 사양화 돼가는 추세이고 이제 대세는 DVD 라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겠죠. 인터넷에서나 오프라인상에서 찾아보기 힘듭니다.


10. VCD

VIDEO CD 2.0 규격(비디오는 MPEG-1, 오디오는 MP2)으로 만들어진 동영상 파일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비디오 시디가 바로 여기에 해당합니다. DVD/LD 립이 나오지 않은 영화들이 VCD 로 인터넷 상에 돌아다니기도 합니다. 한국에서 출시된 VCD 라면 한국어 더빙이나 한국어 자막 처리가 돼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DVD 플레이어가 많이 보급되면서 지금은 수요가 현재히 떨어져 오프라인상에서 싸게싸게 팔아넘기고 있는 CD입니다.


11. TELESYNC ( 텔레싱크 ) - TS

캠코더 버전에서 따로 음향 부분만 녹음해서 덧붙인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캠코더 화질에 잡음 없음 음향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화질 중급)→

12. TELECINE ( 텔레시네 ) - TC

영화 원본 필름에서 직접 떠서 만든 것입니다. 스크리너와 비슷한 화질과 음향입니다.
(화질중상급 .때론 상급)→

13. WORKPRINT

편집이 끝나지 않은 영화 필름에서 떠서 만든 것입니다. 따라서 극장 개봉판과는 상당히 다를 수 있습니다.


14.DVD 와 DVD Screener

DVD란 Digital Video Disc / Digital Versatile Disc 의 약자입니다. DVD Screener의 스크리너는 위에서 언급한 내용과는 조금 다른 의미입니다. 보통 스크리너라면 저화질로 인식되지만 DVD스크리너는 DVD와 같은 화질과 음질을 보여줍니다. 이는 원본소스가 DVD이기 때문에 영화 개봉전에 배포되는 (일반적인) VHS스크리너와는 확연히 다른점을 보입니다. DVD스크리너의 출처는 DVD출시전의 사전 검사용이나 DVD시연회, 홍보용, 영화제출품 등에 쓰이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스크리너.화질상급)→

15.SVCD
SVCD : Super VideoCompactDisc 의 약자입니다.
비디오 시디의 규격은 MPEG-1이고, DVD의 규격은 MPEG-2입니다.
그러다 두 매체의 경우 완전히 다르다고 할수 있지요비디오 시디의 경우 대체적으로 650메가의 용량이고, DVD의경우 4.6G정도이니까요.
SVCD는 일반시디에 MPEG-2규격의 영상을 집어 넣은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만쪽에서 비디오시디의 화질및 음질을 개선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규격이라고 하더군요. 비디오 시디가 유행하다가 슈퍼비디오 시디(SVCD)의 시대가 열리는듯 했으나 DVD에 의해서 요즘은 그리 많이 사용하지 않는 포멧이기도 하구요. 게다가 호환성이 많이 떨어져서 컴퓨터 이외에서는 재생이 안될때가 많은 편이라고 하더군요.
일반적인 VCD 보다 화질을 개선해서 내 놓은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15.SVCD.CAM 와 SVCD.PCS
SVCD.CAM : SVCD 포멧을 이용한 CAM 파일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단, CAM을 이용해 만들었다면 좋은 화질은 기대하기 힘듭니다.

SVCD.PCS : SVCD 포멧을 이용한 파일이고 PCS는 릴그룹 이니셜 입니다.

HD(High Definition)화질

1.1080P, 1080I

1920×1080의 해상도의 영상입니다.
뒤에붙은 I와 P는 주사방식으로 비월주사(Interlace)와 순차주사(Progressive)를 뜻합니다.
화소수는 1080I 1920 X 1080 X 30 = 62208000, 초당 62208000개의 화소를 화면에 뿌려줍니다.

2.720P

1280 x 720의 해상도의 영상입니다. 화질이 다소 떨어집니다.
화소수는 720P 1280 X 720 X 60 = 55296000, 초당 55296000개의 화소를 화면에 뿌려줍니다.

먼저 비월주사(Interlace)입니다. 영화는 1초에 24개의 프레임(장면)을 보여 주고, TV는 1초에 30개의 프레임을 보여 줍니다. 하지만 인간의 시각적 한계 특성상 이 하나의 프레임을 2개의 필드로 나누어 1초에 60번으로 나눠서 보여 주면 동영상이 좀더 자연스럽게 보입니다. 이러한 기법을 비월주사(Interlace) 방식이라고 합니다. 하나의 프레임을 홀수 줄만 주사하는 필드와 짝수 줄만 주사하는 필드로 나누어 준다는 뜻에서 붙여진 것으로, 아날로그 방송 초기부터 사용해 온 방식입니다.

반면에 순차주사(Progressive)는 30개의 프레임을 그대로 보여 주는 것인데, 이렇게 하면 장면 하나하나는 선명하지만 깜박임(Flicker)이 심해져 눈이 피로해집니다. 이를 1080P/30Hz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순차주사로 초당 60개의 프레임(1080P/60Hz)을 보여 주면 기존의 비월주사 60 필드(1080i/60Hz)에 비해 화면이 깨끗하면서도 동작도 부드러워집니다. 대신 데이터량이 2배로 증가합니다. 720P와 1080i는 HD급이라고 하는데 대비하여, 1080P(60Hz)를 Full HD라고 구분해 부르는 이유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